오늘 본문은 성령께서 마케도니아로 건너와 우리를 도우라는 환상을 보여 주셨을 때 마케도니아의 환상을 보고 바울은 디모데 디도와 같은 젊은동역자들과 함께 유럽땅으로 뛰어드는 2차 세계전도여행을 감행하게 되고 복음은 전세계로 뻗어나가기 시작합니다,
바울은 자신이 개척한 아시아 교회에 침투한 방해꾼들에 의한 공격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살렘으로부터 갈라디아 등 소아시아 지역의 교회의 대부분이 분쟁에 휩싸이고 일부분은 그 유대주의자에 의해 빼앗깁니다. 그러나 성령께서는 마케도니아로 건너가서 유럽인들을 도우라는 환상을 보여 주었을 때 바울은 디모데 디도와 같은 젊은동역자들과 함께 유럽땅으로 뛰어드는 2차 세계전도 여행을 감행하게 되고 그때 성령께서는 이미 유럽땅에 루디아와 뵈뵈, 브르스길라와 아굴가, 스데바나와 같은 새로운 일꾼들과 돕는 자들을 준비 해 놓으셔서 초대교회는 새로운 •활로를 찾아내고 바울이 편지로 성령이 개척해 놓은 그 모든 지역을 연결함으로 초대 교회는 1차 2차 3차 전도여행으로 전세계로 뻗어 나가기 시작하는 것 입니다.
1.마케도니아에서 부르는 소리와 인도네시아에서 부르는 소리
우리가 인도네시아에 간 이유 ;
①지난 30년간 인도네시아에서 선교활동을 해오신 인도네시아 중요 교단(HKBP, GBKP). 의과대학 방문해 특강, 세미나와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저를 비롯하여, 세계은행 컨설턴트이셨던 림마휘박사, 사회적가치경영연구원 조세종박사, 부천 마을목회협동조합 이원돈목사님 이주 강연자로 나섰습니다(임종한 교수)
②앞으로 이틀동안 북수마트라카반자헤(Kabanjahe)지역에 주민들이 주인이 되어 주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지는 사회적연대 경제를 탄생시키고 마을 목회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업을 인도네시아 교회와 한국 교회가 함께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이규대인도네시아 선교사)
③ 2023년 8월 21-26일 까지 북수마트라지역에 있는 HKBP 발리게 병원과 첫세미나 세계은행 컨설턴트이셨던 "림마휘"박사님이 코로나 재난기이후 세계 경제 생태계에서 “사회적 경제“의 역활에대한 이야기로 이번 세미나의 문을 여셨습니다 세계적인 경제학 석학이시고, 세계은행 컨설턴트•이셨던 "림마휘"박사님이 코로나 재난기이후 세계 경제 생태계에서 “사회적 경제“ 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로 이번 세미나의 문을 여셨습니다. 림마휘 박사님은 기후 재난, 공동체 해체와 불평등 심화의 현실 앞에 공동체 회복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사회연대경제 구축이 절실하다는 것을 강조 하시면서 자연과 인류의 대다수를 희생시키면서 소수에게 이익이 되는 시장 중심의 초소비주의 경제사회를, 사회적 연대 경제를 활성화하여,공평한 사회적경제, 자연환경 존중의 사회적 경제로 시장의 독점을 견재하고, 건전한 균형을 재구성할 기회로 삼자고 했습니다.
④제가 받은 중요 인상 : 사회적 가치 경영이란 이윤 중심의 사업이 아니라, 가치중심의 사업이 필요한 시대 이것을 강조하셨고, 가치경영연구소 실무자와 박사 두분을더 초청해 오셨습니다,그리고 앞으로 인도네시아 병원에서 선교사들이 물려준 것 전부 사유화하여 망치지 말라 당부하시면서……처음부터 공공성으로 사회적 가치 경영을 하시라고 당부하시고 이러한 이윤(프라핏)오리엔테이션이 아니라,이러한 가치(벨류) 오리엔테이션을 할수 있는 유일한 곳이 바로 기독교이고, 기독교 교육과 기독교 사회적경영 이다 라고 말씀 하실 때 그분들이 많은 은혜를 받는 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우리에게 왜 마케도니아의 환상이 필요한가?
교사들의 자살과 학폭과 묻지마 폭력이 늘어나는
오늘 우리 사회의 사람들의 심층 심리는 무엇 입니까?
① 사회적 신뢰가 붕괴 되었습니다.,사회적 자본이라는 신뢰가 붕괴 되었기에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것 입니다 ② 개인 삶의 향상을 위한 동기나, 부조리를 개선하려는 노력이나, 더 나은 세상을 향한 모든 노력과 무력화하는 냉소의 시대 도래했기 때문입니다. ③ 희망이나 열정을 가지면 오히려 대가를 치러야 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④ 지금의 상황은 각자도생의 사람들이 마지 못해 모여 있는 상황입니다, 다시 말해 자살률 최고, 출산율 최저. 사회적 신뢰의 붕괴와 사회적 고립으로 더 이상 협동 연대가 불가능한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자신만의 행복을 우상화 하고
, 희망과 열정을 냉소하고 무력화 하는 냉소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처럼 묻지마 폭력과 민원과 냉소가 창궐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우리 사회가 꿈꾸는 능력과 마케도니아의 환상을 보는 능력이 붕괴되었지 때문입니다.이러한 묻지마 폭력과 냉소와 자살이 창궐하는 시대 이제 우리 약대동은 마케도니아라는 환상을 보도 다시 꿈을 꾸는 사람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우리 사회가 꿈꾸는 능력과 마케도니아의 환상을 보는 능력이 붕괴되었지 때문입니다. 이러한 묻지마 폭력과 냉소와 자살이 창궐하는 시대 이제 우리 약대동은 마케도니아라는 환상을 보도 다시 꿈을 꾸는 사람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어제 저녁 7시 줌으로 첫 마을 대학 강좌가 시작되었습니다, 총 65명이 이 강좌에 등록했는데 어제 줌으로 40명정도 참여했고, 우리 약대동에서도 7분이 등록하여 어제 5분이 참여했습니다. 저는 2022년 3월 11일 아우네쉽플스테이에서전국 마을대학 설립을 위한 출자자 회의에 부천 지역의 약대동의 "돌봄네트웍"을 비롯한 5개 단체에서 그동안 50만원을 모아 마을대학 설립에 출자하기위해 다녀 왔는데, 당시 전국 17개 지역에서 마을대학에 출자를 했지만 그동안 코로나로 한번도 전체적인 모임으로 모이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2023 9월 7일 어제 '마을대학 지역코디네이터양성과정"이라는 제목으로 코로나 이후 첫 강좌가 시작된 것입니다.
.다다ㄷ
오늘 약대동 어르신 마을 신신마 가을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세대공감에 들어서자 마자 이미숙 간호사님과 곽0화 선생님이 어르신 혈압과 당 체크를 하시고 계셨고, 정소영 신0이 선생님은 열심히 식사를 준비하고 계셨습니다. 다음달은 김현자 센터장님이 오셔서 •추석 송편 만들기를 한다고 합니다. 오늘 가을 개학이라 어르신들도 많이 오셨습니다.
약대동 마을 돌봄 대학과 함께하는 약대동 약대동 가을 돌봄 마실 여행
어제 9월 7일 부터 있을 마을대학에 참여 하실 약대동돌봄네트웍선생님들이 4분이 오셔서 율동과 노래도 가르쳐 주시고, 함께 식사를 나누면서 10월 11월에 있을 약대동가을 돌봄마실여행"에 어르신들과 함께 참석하시기로 하셨습니다.
①이번 마을 대학 마치면 내년에는 약대동마을 대학도 한번 준비해 보자고 파이팅을 나누었습니다. ②곽0화 선생님이 가능하면 한달에 한번씩 신신마에 오셔서 어르신을 위한 노래와 색스폰연주도 해주신다고하셨으니 '약대동가을 돌봄 마실 여행"과 함께 풍성한 가을 돌봄 문화의 출발도 기대해 봅니다. 감사!!
오늘은 한달에 한번 있는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 예배드리고 식사도 나누는 공동예배의 날 이었습니다,
오늘은 어르신들과 약속한대로 바울의 2차 세계전도여행 직전에 본 마케도니아로 건너가 도우라!!라는 환상 장면과 연결하여, 인도네시아 선교 보고를 하였습니다. 예배후 어르신들과 공동 식사를 나누었는데 무엇보다 1구역에서 아주 정성껏 식사를 준비하셔서 어르신들이 모두 만족해 하셨고, 오늘은 다문화 가정인 린여사님 가정도 총 출동하셨네요.이제 10월 11월 공동예배후 새롬구역과 약대동 돌봄 대학과 신신마 어르신과 함께 떠나는 약대동 돌봄마실 여행이 기대가 됩니다!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