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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세계 이웃들과 함께 하는 마을공동체 일구기 Let’s do it! come on~ make a peace thing together

행복한 시민사회

by 아름다운 마을 2019. 4. 2.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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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 do it! come on~ make a peace thing together

 

제3세계 이웃들과 함께 하는 마을공동체 일구기 
안으로는 우리동네를 돌보고 그와 함께 지도 밖으로 나가 연대하고 함께 하며 지구이웃으로 살아가는 우리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누구나 할 수 없는:)

welcome to real

(저를 비롯한 동네청년들과 청소년들은 1년 동안 조금씩 여비를 모으며 10월을 준비합니다.)

 

 

 

I LOVE PEACE in 캄보디아 앙코르쭘

When 2019.10.20(일)저녁 출국~25(금)새벽 입국 Where 캄보디아 씨앰립 앙꼬르쭘 마을 What 마을운동회, 책놀이(독서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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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에 몸담고 있는 분이나 관심있는 분들이 보시고 의견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①방글라데시의 그라민(Grameen)은행: 방글라데시 가난한 여성의 희망이자 전 세계 사회적경제 발전을 촉발하다!
②멕시코의 아카리 수산(Acarí Fish): 쓸모없는 민물고기 ‘마귀어(Pez diablo)’로부터 필레 및 육포를 개발하여 지역공동체 어부들의 일자리와 수입을 증대시키다!
③한국의 딜라이트(Delight): 난청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청년기업가의 공감 및 도전 정신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다! 
④한국의 성미산마을: 경쟁교육을 거부하고 공동육아 · 대안교육 · 공동소비 마을공동체 운동을 통하여 삶의 가치와 본질에 다가서다!
⑤미국의 바이오콜렉션(BioCollection): 해양 플라스틱 필름을 친환경적으로 분해하여 에스테르(Dibasic Eesters)를 생성하고 플라스틱 환경오염 저감과 석유를 대체 할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잡다! 
⑥미국 청소년 개발(YouthBuild) USA: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 YouthBuild를 통하여 저소득 청소년의 삶과 역할을 변화시켜 나가고 지역공동체를 개발하다!
⑦한국의 좋은터공동체: 섬김과 협동의 리더십으로 워킹맘과 재택맘의 공동육아를 돕고 편안한 이웃으로 다가가다!
⑧캐나다 퀘벡(Quebec)주의 사회적경제: 시장과 사회적경제, 정부가 함께하는 다원주의적 경제체계를 확립하고 시민사회가 경제의 중심이 되는 세계적인 사례를 남기다!
⑨인도의 아이즈(Ayzh) 및 크리에이티브 어그리 솔루션즈(Creative Agri Solutions): 저개발국가의 시골 여성에게 출산용 소독 키트를 제공하여 산모와 아이의 위생과 건강을 보호하고 농업경영을 개선하다! 
⑩독일의 압거어드넷튼와치(Abgeordnetenwatch): 독일의 의회감시 시스템, 시민의 민주적 참여와 의회의 책임 있는 정치를 묻다! 
⑪영국의 피프틴(Fifteen): 레스토랑 피프틴, 불우한 청소년에게 레스토랑 업계의 경력을 쌓고 전문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다!
⑫한국의 완주군 농촌활력사업: 민관 거버넌스 로컬푸드 운동으로 시장경제에 휘둘린 농촌의 악순환을 안정화시키고 본래를 찾아가다!
⑬독일의 아르바이터킨트(Arbeiterkind)와 아이듀케이션인터내셔널(Aiducation International): 사회문제 해결의 도전과제를 명확히 함으로써 기부금 및 보조금을 통한 자본 조달에 동기를 부여하다!
⑭한국의 태봉고등학교: 입시경쟁에 찌든 사회에 행복과 사랑, 서로 배우고 나누는 배움 공동체의 소중함을 알리다!
⑮스위의이 네스프레소(Nespresso): 사회적 가치 및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정량적이며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앞장서다!
⑯영국의 비피(BP)&한국의 삼성: 최고 기업들의 바닷가 기름 유출 사고, 예견치 못한 엄청난 경제적 · 환경적 손실을 초래하다!
⑰한국의 노인장기요양서비스: 서비스 품질이라는 본질에 다가서기 위하여 공공 및 민간 이해관계자의 협력적 파트너십을 주문하다!
⑱한국의 SK 행복나눔재단: 사회적경제 모델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일, 사회혁신 전문가를 키우는 일 등 중간지원조직으로서 희망을 시작하다!
⑲한국의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회적협동조합의 원리와 지역공동체 중심 사회적경제 기업의 표준을 제시하다!
⑳한국의 키즈코업(KidsCoop): 지역맘과 지역단체가 사람 중심으로 결합하고 돌봄 품앗이 지역화폐로 지역공동체 경제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천하다!
㉑일본의 가나자와(金澤)시 찻집거리: 지역공동체 스스로 전통 건물과 경관을 보존하고 찻집거리 문화를 살려서 세계에 주목받다!
㉒홍콩의 완차이(灣仔, WanChai) 마을: 사회복지기관과 지역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의 역사 자산을 보존하고 호혜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경제를 살리다!
㉓독일의 씨오투온라인(Co2online): 소비자, 정부, 상업적 기업과의 네트워킹을 통하여 에너지 소비를 추적하고 절감하다! 
㉔한국의 성수동 소셜벤처밸리: 조직 간 네트워크 및 지역 내 · 외부의 공동체 네트워크로 사회적경제의 시너지를 발휘하다!
㉕한국의 사회적책임 기업의 활동: 노인의 빈곤 문제에 다가서고 중소기업과 상생협력으로 동반성장을 일구다!
㉖해외의 사회적책임 기업의 활동: 친환경 제품, 경영활동 재정립, 지역공동체 문제 해결로 공유가치를 창출하다!
㉗한국의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민간의 자율적인 움직임으로 지역공동체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사회 전체의 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생태계를 만들다!
㉘한국의 모어댄(morethan): 사회 및 고객의 행동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 이슈와 최고급 디자인으로 가방을 생산하여 세계에 판매하다!
㉙일본의 구로카베(くろ壁): 지역의 자산 및 공동체와 연계하고 정체성을 명확히 하여 유리공예로 특화된 상점가를 살리고 마을기업을 활성화시키다!
㉚미국의 페이스북(Facebook)과 구글(Google): 사회적 마케팅의 중요한 도구로써 현대적인 의사소통 방식, 통합 및 참여의 구조로 사회적 마케팅의 파급효과를 불러오다!
[Full Case 15] 미국의 탐스(TOMS): 신발이 한 켤레 팔릴 때마다 불우한 어린이에게 한 켤레의 신발을 기부하고 상처, 감염 및 질병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다!
㉛호주의 스트리이트(STREAT): 노점식 푸드카트 사업의 발전상을 정량적인 성과로 측정하고 그 파급효과 및 활동의 가치를 알리다!
㉝호주의 에프씨비(Food Connect Brisbane): SROI 분석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사회적 수익의 파급효과를 분명히 하고 다른 지역으로의 확장을 준비하다!
㉞한국의 서울시 사회적경제 기업의 SROI 분석: 서울시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과를 화폐가치화하고 투입대비 사회적 수익의 성과를 밝히다!
㉟미국의 파타고니아(Patagonia): 동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과 자연의 순수한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며 환경보호를 최고의 기업 가치로 경영하다!
㊱캐나다의 사회자본파트너스(Social Capital Partners): 불우한 이웃의 고용 통합을 위한 채용보장형창업 기금 및 고용보장형이자인센티브 기금을 개발하여 내놓다!
㊲멕시코의 콤파르타모스(Compartamos): 사회적 금융시장의 도움으로 급성장하고 경제적 자본시장의 논리로 돌아서는 이중성을 보이다!
㊳영국의 에이치씨티(Hackney Community Transport) 그룹: 사회적 금융 시장에서 자본 조달과 기업 성장을 반복하는 환류 과정을 통하여 사회적 영향력을 확장하고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다!
㊴영국의 런던어린이재단(London Early Years Foundation): 불우한 어린이의 교육 및 지역사회를 위한 포용적 비즈니스로 시작하여 런던의 37개 자치구로 사회적 영향을 확장하다! 
㊵스페인의 몬드라곤(Mondragon): 사회적경제의 원리와 규범에 충실하고 자본보다는 노동 중심의 원칙을 지키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지역노동공동체를 열어 가다!

 

 

==== ‘사회적경제학(Social Economics)’을 시중의 서점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꽤나 두껍게 사회적경제 선배 연구자와 사회적경제 현장의 다양한 연구결과물들을 토대로 사회적경제의 본질과 가치창출의 체계를 정리하려고 노력한 이 책이 현장 당사자 조직, 행정조직 및 중간지원조직, 연구자 및 전문가 분들에게 어떻게 평가 받을지 많이 떨리기도 합니다.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가치창출 모형을 본질과 원리→②운영 전략→③성과 창출로 정립하고 제1부에는 사회적경제 개념·용어·역사·본질(사회문제·사회혁신사회적 사명사회적 과정사회적 영향·가치), 요구역량·정신·리더십, 사회적경제 Business Model&Plan”을 실었습니다. 2부에는 협치의 지배구조(Governance), 지역공동체 조직화(Organizing), 비즈니스 네트워킹(Networking),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을 실었고, 3부에는 사회적 영향(Social Impact) 측정 및 평가, 사회적 영향 투자(Social Impact Investment), 사회적 영향 확장(Scaling Social Impact)”을 실었습니다.

 

아래의 목록과 같이 각 장에는 국내·외 문헌정보 탐독과 미국·영국·홍콩·캐나다 등을 방문하면서 정리한 45개의 사회적경제 기업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례를 실었습니다. 사회적경제에 몸담고 있는 분이나 관심있는 분들이 보시고 개선점 또는 발전방안에 대하여 의견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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