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을 목회 사순절 묵상 “변화산, 수난경고, 십자가 행진” (마가 9장 5-13)

마을이 꿈을 꾸면..

by 아름다운 마을 2023. 3. 25. 00:47

본문

728x90
반응형

 


마을 목회 사순절 묵상   “변화산, 수난경고, 십자가 행진” (마가 9장 5-13)

변화산 위에서 산 위에서 베드로가 율법의 선지자요, 물의 선지자인 모세와, 기적의 선지자요 불의 선지자인 엘리야가 주님과 함께 있는 것이 좋겠다고 하고 있는데, 산 아래에서는 어떤 아이가 불에도 넘어지고 물에도 넘어져서 고쳐달라고 하나 제자들이 고치지 못하고 있었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교회라는 산아래 현 한국 사회에 긴급한 생명과 돌봄의 위기의 문제를 제기함으로서 총회 생명문명 순례운동의 출발점에 선 우리가 가장 먼져 시작할수 있는 돌봄과 생명 순례의 그 출발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1. 이태원 참사, 우클라이나 전쟁,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재해구호 등 재난 상황에 대해 생명 문명적 대처가 절실하다. 2. 오늘 이 시대의 청년과 중년 들은 영끌 부동산 투기와 빚투주식 투자에 몰입하다가 부동산이 폭락하며 길을 잃어 버리고 있다. 이제 최후의 공유지인 지역 공동체가 붕괴되자 우리안의 각자도생이라는 고립과 동굴들이 창궐하며 방안 숨은 히끼코모리 청년이 서울에만 20만(금융기관 3곳 이상서 돈 빌린 청년 139만)명이 있다는 생명이 무너지고 있다는 소식을 우리는 지금 매일 뉴스를 통해 듣고 있다. 3. 지금 한국 사회의 부동산과 아파트와 주식이 가족과 공동체를 해체시키고 있다. 공동체가 붕괴된 오늘 이 시대의 청년들이 고립되어 있을뿐아니라 나홀로 세대도 400만이라 하는 이 생명돌봄의 위기의 시대에 총회적 생명문명 순례의 시작점인 지금의 시점에서 마을단위로 어르신과 청년을 포괄하는 3-5 가구의 돌봄 주거 공동체와 생명돌봄마을 공동체와 목회가 긴급히 요청됨을 알린다 .이를위해 어르신 청년 포함하여 공동주거를 구상하고 교회와 지역사회가 협동하여 반찬과 문화와 의료를 제공하는 생명 돌봄 마을과 돌봄 주거 프로그램을 마련하며 이러한 돌봄마을통해 청년들과 신중년들을생명의 돌보미로 양육하여 생명 돌봄 마을부흥회 와 평신도 선교사로 제자 삼는다.
사순절 기간동안 예수님의 마지막 십자가의 행진 가운데 어떨결에 예수 십자가를 지는 구레네사람 시몬,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아보는 백부장과 시신을 거두는 아리마데 요셉과 무덤까지 따르는 세 여인, 이들야말로 힘은 없지만 예수님의 마지막 십가가길에 동참 협력한 사람들이고 이러한 작은 연대와 협력하는 이들이 있었기에 오늘 부활의 아침이 가능한 줄로 믿으며 “작은 교회라 홀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지만 마을 공동체와 연대하면 충분히 돌봄 사역을 감당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십자가의 행진을 계속하는 새롬 교회 교우님들이 되시길 기도드립니다. 아멘!

 

 

댓글0추천해요0
댓글
 
 
이미지 업로드
이모티콘
글자 수0/총 글자 갯수600 비밀글 
등록
검색 옵션 선택상자
 
검색하기
재로딩
최신목록글쓰기
답글수정삭제
 
일반 게시판

소개글을 넣어주세요.

제목글쓴이작성일추천조회
현재 보고있는 페이지 1
“변화산, 수난경고, 십자가 행진” (마가 9장 5-13) 마을 목회 사순절 묵상 사진첨부 새글 아름다운마을 00:42 0 0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