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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 만나 경제와 희년 공동체 (출16;12-18) = 부천 새롬 교회 11월21일 주일 말씀 =

그와 함께 춤을...

by 아름다운 마을 2021. 11. 20.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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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 만나 경제와 희년 공동체 (16;12-18) 1121일주일 말씀

https://youtu.be/Qznp9tlMnnY

 

출애굽 직후에도 아직도 이집트 제국의 병에 감염되어 있는 이스라엘!

교우 여러분 창세기 417절에로 시선을 돌려봅시다.

에덴 추방의 결과는 도시의 건축으로 이어지는데 이 도시문명은 가인

이 아벨을 살해하는 도시의 건축자 들이 바로 살인자이고 불신자

임을 드러냅니다, 이 도시문명자들이 바로 가인의 후예들인데 이들이 도성을

발전시키다가 노아홍수를 당하고 만 것입니다.

 

모세가 출애굽한 파라오의 제국 체제란 무엇입니까? 이것은 지난주 가인의 도성과 노아의 홍수로 심판받고 유황불로 심판받는 소돔과 고모라가 거대화된 바로 폭력과 살해에 기초한 도시 제국이 보다 더 거대하게 제국화된 약탈과 폭력과 강제노동에 기초한 애굽 제국인 것입니다. 그런데 출애굽기 1526절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 후에도 차라리 우리가 고기 냄비 곁에 앉아 베불리 빵을 먹으면서 이집트에서 야훼의 손에 죽었으면 좋았을걸이라는 불평이 터져 나옵니다, 이것은 출애굽 직후에도 아직도 이집트 제국의 병에 감염되어 있음을 드러냅니다. 이스라엘의 이러한 몰염치와 과장된 불평에 대해 하나님의 반응은 너그럽고 명료했습니다.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양 이집트에 내린 10가지 재앙이라는 재앙은 이집트 제국과는 철저한 단절을 의미하는것이라면 양식을 하늘에서 비처럼 내리는 만나사건은 하나님의 새로운 대항 공동체의 모습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광야의 만나의 경제학

 

만나는 하늘에서 거져 내려오지만 각 가정은 한명당 한오멜씩

식구수에 따라 제한된 양을 가실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경작지에

서는 많이 거둔 사람도 남지 않고 작게 거둔 사람도 모자르지

않는”(16;18) 방식으로 수확량이 저절로 조절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이삭줍기의 방식으로 모든 사람이 충분히 먹을

수 있게 했을뿐 아니라 단하루의 저녁도 잉여분의 식량을 보관

할수 없게 한 것이다, 이는 출애굽기는 이집트인들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강요한 두가지 노역에 대한 대항공동체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각종 농사일과 흙을 이겨 벽돌을 만드는 중노동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런데 중노동에 속하는 벽돌을 가지고 이스

라엘은 어떤 건물을 지었습니까? 그것은 바로 파라오를 위한

국고성과 비돔과 라암셌과 같은 곡식 저장 창고을 짓는데 동원되

었다는 것입니다.이 애굽의 피라미드 체제의 핵심은 바로 파라

오의 공사 감독들은 짚을 주지도 아니하며 `너희는 어찌하여

어제도 오늘도 흙벽돌을 그전처럼 제 수량을 만들어 내지 못하

느냐?' 하고 매를들며 다그쳤”(5:14)다는 강제노예 노동이고

이 끝임없는 생산성의 확대와 노동의 강요로 끊임없는 피라미드

와 같은 거대건물을 세우는 강제노에 노동에 기초한 체국의 체제

가 바로 애굽체제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전령자 모세의

핵심적 사명은 이 강제노동에서 해방시키는 것입니다, 이 생산량

과 성과주의에서 비롯되는 불안과 공포와 경쟁에서 해방입니다,

그것은 바로 출애굽과 안식일에의 초대입니다.

인류의 모든 문제가 바로 이 잉여물에서 나옵니다.

누군가는 이 잉여물 생산을 위해 강제 노동에 동원되고 누군가는 그 잉여생산물을 저장해 놓으며 무한정의 생산물을 독점하면서 하루 지나면 식량이 썩는 것처럼 사회적 부패가 시작되고 갈등이 시작되고 왕과 귀족과 노예라는 계급 갈등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출애굽기에서 하나님이 광야에서 만나를 내리면서 하루 양식이상을 저장하지 못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의 대형 저장 창고와 같은 잉여농산물을 저장하게 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하루가 지나면 다 썩고 안식일 날에는 아예 거두지를 못하게 한 것입니다.

오늘날 현대산업문명은 파라오처럼 잉여생산물을 무한생산 소비 폐기하기위해 무한대로 무제한적으로 노동하고 생산하기에 토지가 힘을 잃고 살림지가 파괴되어 물부족이 생기고 또 모든 산림에 육식을 위해 소를 기름으로서 전지구적 생태계가 파괴었습니다. 하룻밤만에 상해버리는 만나와 잉여물 저장 금지는 이처럼 무한생산 무한 소비와 폐기를 통해 땅과 산림 그리고 노동하는 인간이 폐기되고 사회가 빈부로 나누어지고 노예가 탄생을 막는 애굽 노예 사회에서 하나님 나라로 가는 혁명적 길 이었던 것입니다.


불기둥 구름기둥으로 인도와

만나와 메추라기로 먹이셨다는 의미

교우 여러분 만약 인류에게 안식일의 계명이 주어지지 않았다면 왕족이나 귀족으로 태어나지 않은 보통 사람들은 일년 내내 하루도 쉬지 못한채 일터로 나가야 했을 것입니다.안식일 계명은 모든 근동계급사회의 기반을 해체 시키는 계명이라는 것입니다. 파라오와 야훼하나님의 결정적 차이가 바로 이것입니다. 끝임없는 생산과 성과를 요구하느냐 안식을 허락하느냐의 차이인 것입니다,

하나님이 어떻게 우리를 이곳으로 데리고 왔는지 그리하여 애굽제국의 노예 살이에서 해방시키셨는지 그리고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우리를 이끄시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우리를 먹이셨는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여기서 광야에서 만나와 메추라기로 먹이셨다는 말씀이 참 중요한 말씀입니다. 야훼 하나님은 제국 애굽과는 전혀 다른사회 경제 정책을 쓰셨다는 것입니다,

오늘 애굽의 제국의 식민의식과 단절한 모세와 이스라엘은 만나 경제를 실천하고 희년공동체를 실천해 나갑니다.

그런데 오늘 대부분의 한국교회 교인들은 이러한 희년의 의미를 잘 모릅니다. 예수천당 지옥 불신 지옥을 외치지만 나 자신과 우리가족을 위해 개인구원을 위해 기도는 하지만 구약의 가장 중요한 신앙이고 예수님이 갈릴리 마을에서 선포하신 희년에 대한 믿음이 없고 비록 희년을 아는 기독인이라 할지라도 희년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잘라 말하면서 심지어는 희년 실현은 하나님만 하실 수 있다고 말하면서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 신앙인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신앙인은 신앙적인 언어를 사용하지만 사실상 불신앙인 인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눈떠보니 선진국이된 우리는 이제 우리의 사회문제를 우리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본소득과 같은 희년 공동체 이야기는 선진국도 잘할수 없는 꿈에 불가능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개발도상국에서 눈 떠보니 선진국이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동안은 열심히 남을 뻬끼면서 열심히하면 선진국이 됩니다. 그런데 남은 다 인정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만 인정을 하지 않습니다, 실감이 안나는 것이에요, 왜 이럴까 개발도상국일때는 우리 보다 앞선 미국 독일 영국 일본을 모방하면 되었습니다. 선진국이 된다는 것은 더 이상 모방할 나라가 없는 것입니다, 베낄 나라가 없습니다. 이제 우리가 스스로 문제를 풀고 답을 창조해 나가야 합니다.

코로나 재난기에 기본임금을 하니까? 많은 사람들이 기본 임금 하는 나라 많지 않다고 없다고 합니다. 다른 선진국도 다 하지않는 것을 왜 우리가 하느냐 하는 이 의식이 바로 후진국을 의미 하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가 하지 않는 것을 가장 먼져 하는 나라가 선진국입니다 ,

 

그런데 이 희년 정신의 실천을 위해 약대동에서 우리의 이웃으로 살고 계신 임종한교수님은 희년 상생넷을 발족하면서 약탈 경제의 종식, 사회적 약자의 권리 회복 및 자연과 더불어 삶을 추구한다고 말하면서 희년정신에 따라. 자연돌봄,이웃돌봄을위해 돌봄협동조합,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재생에너지협동조합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이는 기후위기. 공동체 해체의 위기속에 돌봄실천으로 공교회성을 회복하기위한 행동이고 한국형 디아코니아 활동으로 기후위기 대처를 위한 햇빛발전소협동조합, 공동체 통합 돌봄,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을 2025년까지 100만명 참여하는 한국형 디아코니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다같이 기도하시겠습니다,

 

주님! 이제 우리의 신앙은 예수천당 지옥을 넘어

모세가 광야에서 예수님이 갈릴리 마을에서 선포하

신 희년 공동체 실현이 구체적으로 가능하다는 믿음

으로 이제 우리는 우리의 삶의 문제와 공동체의 문제

를 희년신앙으로  구체적으로 해결해 나가길 원합니다.

주님 우리 나라가 이제 눈떠보니 선진국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의 열심히 남을 뻬끼면서 남을 따라

사는 삶이 아닌 이제는 성서의 안식년 희년제도와

정신에 입각하여 하루 6시간 주 4일 노동하고 나머지

시간에 평생학습하고 사회적 경제 창업하고, 유기농

생태축제를 희년 마을 공동체를 꿈꿀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함께 기도 드리옵는 것은 내년 선거를 통해 바른 정부

가 들어서서 이제는 국토보유세를 도입하여 땅에

대한 평등권을 실현하여부동산 투기를 막고,

 

http://www.pck-good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002 

 

하나님의 공의와 기본소득(차정식 교수 강연) - 예장뉴스

             기본소득의 성서신학적 기초 차정식 교수(한일장신대학교 신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사학과(B.A.), 미국 메코믹신학대학원(M.Div.), 시카고대학교 신학부(Ph.D.)에서 수학. 한국기독

www.pck-goodnews.com

기본소득 기본주택과 같은 국민 기본권을 실현하는

선진국이 되길 기도하는 21세기 희년 상생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는 신앙인들이 되길 기도하오

니 우리와 함께 하여 주시옵고 이나라를 인도하여

주시 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https://cafe.naver.com/iamsaerom/3853

 

출애굽 만나 경제와 희년 공동체 (출16;12-18) = 부천 새롬 교회 11월21일 주일 말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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